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경제 및 금융의 생각

트렌드 코리아 2021

책 정보

트렌드 코리아 2021 - 미래의 창

김난도 외 지음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언젠가부터 연초에 이 책을 보고 있습니다.

과연 올해의 트렌드는 무엇이고, 요즘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어떤 점에 주목하고 있는지를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서 입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올해는 더더욱 이 책의 내용이 궁금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코로나'로 인해 너무나 많은 것들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가 바꾼 2020년은 어떠했는지, 코로나로 바뀔 2021년은 어떠할지

이 책을 보며 올해를 미리 준비하고자 했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코로나 사태로 바뀌는 것은 트렌드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보편적으로 괜찮은 것보다 선택된 소수의 확실한 만족이 더 중요한 시대다. 따라서 기업들의 '관심도'보다 '호감도'를 더 중요한 마케팅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COWBOY HERO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역사를 되짚어보면 팬데믹은 항상 미래를 앞당겼던 전력이 있다. 변화는 이미 서시히 진행되고 있었지만, 사회적 대변혁은 그 진행 속도를 가속화시킨다.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환금성 높은 자산으로서 욕망의 대상의 되어버린 '하우스'의 의미가 삶을 영위하는 공간으로 재정의되는 '홈'의로의 변화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시장의 이윤 논리를 정확히 이해하는 자본주의 키즈들은 광고에 관대하며 이를 '이용'할 줄 안다. 

"돈 밝히면 못쓴다"는 말은 옛말이 됐고, 이제 "돈에 밝지 않으면 정말 '못 쓰게' 된다"는 말이 생활신조가 되고 있다.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피보팅 전략은 1) 기술, 운영 노하우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핵심역량 피보팅', 2) 시설, 설비, 공간, 건물 등을 중심으로 사업 전환을 꾀하는 '하드웨어 피보팅', 3) 그동안의 사업을 통해 이미 잘 알고 있는 소비자 집단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는 '타겟 피보팅', 4) 새로운 품목을 기획하고 판매 경로를 변경해 사업 전환의 기회를 모색하는 '세일즈 피보팅', 이렇게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새로운 혁신을 창조하는 기업은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아니라 '소비자의 변화하는 행동 양식'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기업이라는 점을 기억하자.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롤코라이프의 등장은 참여를 중시하고 일상에서의 재미를 찾아다니는 Z세대의 정체성과 흐름을 같이한다. 이에 따라 기업은 고객의 변화에 맞춰나갈 수 있는 '빠른 생애사 전략'을 바탕으로 오랜 기간 공들여 준비한 100% 완벽한 마케팅보다는 미완성일지라도 끊임없이 치고 빠지는 '숏케팅'이 필요해졌다.


Your Daily Sporty Life 오늘하루운동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중고 시장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고객경험, 즉 CX(customer experience)의 총체적 관리다.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소비자들은 각종 테스트를 통해 자기정체성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자기 유형에 맞춘 소비를 하게 됐다. 소비자와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자발적인 정체성의 동일시를 이룰 수 있을 때, 새로운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시간이 지날수록 언택트 기술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인간과의 단절이나 대체가 아니라, 인간적 접촉을 보완해주는 역할이어야 한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휴먼터치를 구현해나가기 위해서는 1) 고객 중심의 공간과 동선 꾸미기, 2) 인간적 소통의 강화, 3) 기술에 사람의 숨결 불어 넣기, 4) 내부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 챙김이 중요하다.

 

 

트렌드 코리아 2021, 미래의 창

 트렌드 코리아 2021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미래의창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