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자기계발의 생각

거인의 어깨를 빌려라

책 정보


거인의 어깨를 빌려라 - 지상사

배연국 지음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자기계발서로 추천을 많이 받고 있는 책 중 하나 입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최근 읽었던 자기계발서 중 가장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핵심은 여느 자기계발서와 비슷했지만 인용한 글귀나 저자의 문장력이

다른 책들보다 훨씬 공감이 가고 수긍을 가게 합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1장 꿈을 꾸어라

 

꿈은 삶의 지향점이자 목표이다. 성공하려면 먼저 분명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목표는 영어로 '골(goal)'이다. 축구 경기에선 상대 진영에 공을 차 넣는 것을 의미한다. 골은 골대가 전제되어야 가능하다. 골대라는 분명한 목표가 서 있어야 골을 집어넣을 수 있다.

 

나의 운명은 내가 믿는 대로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자신에게 계속 주입하면 실제로 생각보다 쉽게 그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긍정적인 자기 암시는 평범한 사람을 초인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

 

우리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

 

 

2장 생각을 바꿔라

 

impossible(불가능)에서 땀 한 방울만 흘리면 I'm possible(나는 가능하다)이 된다.

 

길을 가다가 돌이 나타나면 약자는 그것을 걸림돌이라고 말하고 강자는 그것을 디딤돌이라고 말한다.

 

낙관론자는 '하면 된다'는 자세로 새로운 기회를 여는 사람이다. '되면 한다'는 비관론자와는 일을 대하는 방식부터가 근본적으로 다르다.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 속에서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모든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불구가 되기 전에 제가 할 수 있었던 것은 1만 가지였지만 지금은 9천 가지를 할 수 있어요. 물론 제가 할 수 없게 된 1천 가지에 집착해서 슬퍼하고 주저앉을 수도 있겠죠. 그러나 제가 할 수 있는 9천 가지에 집중해 더욱 열심히 노력합니다."

 

 

3장 열정의 불꽃을 피워라

 

인생의 항해는 100년이 걸리는 대장정이다. 삶의 긴 여정에 커다란 암초와 높은 파도가 왜 없겠는가.

 

우연한 행운은 다시 반복되지 않는다. 우리가 믿어야 하는 것은 행운이 아니라 땀방울이다.

 

한 가지 일에 송곳 같은 정신력으로 집중해야 견고한 과녁을 뚫을 수 있다. 분무기처럼 여러 갈래로 나온 물은 아무런 위력도 발휘하지 못한다. 대게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집중하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행운이 오기를 고대한다. 하지만 행운도 막연히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절대 오지 않는다. 행운이란 말에는 움직인다는 뜻의 운(運)이 들어 있다. 행동하고 실천하는 노력이 있어야 행운이 온다는 뜻이다.

 

운이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걱정과 두려움이 많고 시야가 좁다. 변화와 도전을 회피하므로 찾아오는 기회조차 놓치는 경우가 수두룩하다. 운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찾고 만들어가는 것이다.

 

 

4장 인내의 열매는 달다

 

인생의 밑바닥까지 내려가 보지 않은 사람은 삶의 의미를 온전히 깨닫기 어렵다. 지금 나의 처지가 바닥이라면 그 바닥을 딛고 일어서야 한다. 불굴의 정신은 거기서 길러진다.

 

내 아들은 유도를 배우고 있다.

이태 동안 넘어지는 것만 배웠다고 한다.

낙법만 배웠다고 한다.

넘어지는 것만 배우다니!

네가 넘어지는 것을 배우는 이태 동안

나는 넘어지지 않으려고 기를 쓰고 살았다.

한 번 넘어지면 그 뿐

일어설 수 없다고 세상이 가르쳐주었기 때문이다.

 

 

5장 사람을 보라

 

 

6장 마음을 보라

 

시기와 질투는 내 잘못의 여부와는 상관이 없다. 높은 곳에 앉은 새가 무슨 잘못이 있어서 화살을 맞았겠는가.

 

성공하려면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사람을 이해하고 귀하게 대접할 줄 알아야 한다. 지위나 신분을 떠나 인간을 인간으로 대하고 받들어야 한다. 좋은 인간과계와 위대한 성공은 다른 사람ㅇ르 소중히 여기는 마음에서 출발한다.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자신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사람을 얻으려면 자신이 먼저 그런 희생과 감동을 보여주어야 한다.

 

 

7장 지성이면 감천

 

 

8장 통하라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면 오늘의 영화는 어제의 흘러간 영화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그런 비극을 맞지 않으려면 다가오는 변화에 치밀하게 준비하고 대응해야 한다.

 

사람이 운명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자신의 습관을 결정하고, 그 습관이 운명을 결정한다.

 


 

거인의 어깨를 빌려라, 지상사

'책의생각 > 자기계발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꿈꾸는 다락방 스페셜 에디션  (0) 2017.10.11
부자들의 생각법  (0) 2017.10.09
1만 시간의 법칙  (0) 2017.10.04
여덟 단어  (0) 2017.10.03
10미터만 더 뛰어봐  (0) 2017.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