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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생각/경제 및 금융의 생각

골목의 전쟁

책 정보

 

골목의 전쟁 - 스마트북스

김영준 지음

 

골목의 전쟁:소비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스마트북스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팟캐스트에서 우연히 책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무슨 내용인지 궁금하여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골목의 전쟁'은 골목 상권의 흥망에 대해 저자가 분석한 책입니다.

자영업의 현황과 자영업에 대한 환상을 깸으로써

다시 한 번 준비하고 생각하게 해주는 책입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나름 스마트한 소비를 하겠다고 나선 소비자들이 정상적인 생산자의 적으로 돌변하는 셈이다. 반면 질 낮은 상품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생산자들이 이득을 본다. 소비자들은 품질을 판별할 수 없을 때, 가격을 상품을 판별하는 단일 요소로 삼고 더 싼 것만 찾기 때문이다.

한편 저질 상품이 범람하는 반면, 고가시장은 그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한다. 시장이 아주 고가의 상품과 저가의 저질 상품으로 극단적으로 양분화되며, 중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무지로 인한 불신은 소비자와 생산자 양쪽을 더 각박하고 괴롭게 만든다.

 

 

성공신화는 매우 달콤하고 유혹적이다. 보는 이로 하여금 용기를 갖게도 만든다. 그러나 모든 신화가 그렇듯이, 성공신화도 윤색이 되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당장 몇 년 전의 기억도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왜곡한다. 장본인이 이야기하는 성공신화라고 다를 리가 없다.

 

 

판매자 입장에서 볼 때, 소비자는 아무것도 모르며, 아무리 성심성의껏 최고의 상품을 만들어내도 소비자가 그 가치를 알아볼 능력이 없다면 그 상품은 결국 묻힐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직관과 예감은 이미 사실로 판명난 것들을 위해 준비된 단어다.

 

 

사람들이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방문하게 만들려면 그것만이 가진 장점이 필요하다. 그런데 몇몇 시장을 제외한 대부분은 차별화된 장점이 없는 실정이다.

 

 

 

골목의 전쟁, 스마트북스


골목의 전쟁:소비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스마트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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