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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생각/자기계발의 생각

HOW TO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

책 정보

 

HOW TO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 - 도슨트

오시마 사치요 지음 / 공보미 옮김

 

 

 

How to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사례편:도산 직전의 위기에서 벗어나게 해준 맥킨지식 경영전략, 도슨트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에서는

어떻게 당면한 과제들을 해결하는지 간접적인 체험이라도 하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HOW TO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에서는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문제를 어떻게 명확히 할 것이고 어떻게 핵심에 접근하여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가벼운 만화와 함께 재밌게 볼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더욱 심층적으로 문제 해결론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는 의욕이 생기는 책입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문제 해결이란 '진짜 문제'를 찾아 목표와 현상의 간극을 메우는 것입니다.

(추구하는) 지향점을 일컬어 '골(goal) 이미지'라고 합니다. 이 골 이미지와 현상 사이의 간극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진짜 문제입니다. 

 

 

문제 해결의 흐름

 

STEP 1: 문제를 정리하고 구조화하여 '진짜 문제'를 명확히 한다

 

로직 트리: 문제 파악을 위해 원인 분석에 사용하는 방법론

이미지 출처: Google

 

MECE: 상호 간에(mutually) 중복되지 않고(exclusive) 전체로서(collectively) 누락이 없다(exhaustive)의 약자로, 쉽게 말해 중복 없이, 누락 없이라는 뜻입니다.

 

프레임워크: 중복 없이, 누락 없이 정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1) 요소 분해: 어떤 일을 요소로 분해하여 문제의 구조를 찾는 것입니다.

예) 4P, 3C, 로직 트리

2) 흐름 파악: 일의 흐름이나 순서 등을 흐름으로 보며 분석합니다.

3) 대비: 질과 양, 일본과 서양 등의 기준을 세워 가상의 시장 등을 분석합니다.

예) 포지셔닝 매트릭스

 

3C 분석: 시장(customer)은 어떤지, 자사는 어떤 강점(company)이 있는지, 경쟁상대(competitor)는 어떤지, 이 세가지의 C로 나누어 분석하는 것입니다.

 

4P: 마케팅의 대표적이 프레임워크입니다.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가지로 중복 없이, 누락 없이 타사와 비교하여 분석하는 것입니다.

상품은 어떠한가?

가격은 어떠한가?

어디서 팔고 있는가?

무슨 프로모션을 하고 있는가?

 

7S: 조직에 대해 분석하는 것입니다.

하드 - 전략(strategy), 조직 구조(structure), 사내 시스템(system)

소프트 - 조직문화(style), 조직의 강점(skill), 인재(staff), 공통 가치관(shared value)

 

 

STEP 2: 가설(이슈)을 세워 '해결책'을 분석한다

 

이슈 트리란 가장 중요한 과제를 출발점으로 하여, 그 가설이 올바른지, 아닌지를 YES/NO로 검증해 나가는 것입니다. 로직 트리가 요인(why/where)을 특정하는 데 반해, 이슈 트리는 방법(how)을 검증하기 때문에 로직 트리를 'why 트리', 이슈 트리를 'how 트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포지셔닝 매트릭스란 사각형을 두 개의 축으로 나누어 시장의 상품 등을 넣는 것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필요한 것을 선택할 때 활용하는 매트릭스입니다.

 

고정 관념 속에서 생각을 하면, 자신의 경험에 멈추어 한발 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때 효과를 발휘하는 마법의 단어는 '애초에'입니다.

  • 애초에 이것의 가치는 뭐였지?
  • 애초에 그것은 어떤 것이었지?
  • 애초에 우리는 무엇을 했었지?

 

 

STEP 3: 가설을 검증한다

 

반드시 현장에 가서 (신문, 서적, 인터넷 등의 정보가 아닌) 1차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질문을 계기로 상대방도 의식하지 못한 잠재적인 니즈를 발굴해내는 것이 설문조사 및 현장 리서치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보다 근거 있는 정보를 얻으려면, 의견과 사실을 구분하여 듣고, 오류없이 사실을 파악해야 합니다.

 

피라미드 스트럭처는 글자 그대로 피라미드 모양으로 논리를 쌓아나가 메시지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맨 위에 전달하고 싶은 키 메세지를 넣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키 메세지를 뒷받침하는 생각, 근거, 방법 등을 배치합니다.

 

 

STEP 4: 실행한다

 

'하늘, 비, 우산'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있습니다.

  • 하늘: 현상은 어떤가(사실) - 하늘이 흐리다
  • 비: 그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는가(해석) - 비가 올 것 같다
  • 우산: 그 해석을 토대로 무엇을 할 것인가(행동, 해결책) - 우산을 들고 나간다

 

 

 

HOW TO 맥킨지 문제 해결의 기술, 도슨트

 How to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사례편:도산 직전의 위기에서 벗어나게 해준 맥킨지식 경영전략, 도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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