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경제 및 금융의 생각

이웃집 백만장자

책 정보

 

이웃집 백만장자 - kmabook

토마스 J. 스탠리, 윌리엄 D. 댄코 지음 / 홍정희 옮김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카페에서 추천을 받은 책입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미국에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을 분석, 연구하여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에 관해 쓴 글입니다.

재밌는 점은 우리나라가 지금 겪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미국에서는 이미 겪고 

그에 관한 연구 결과를 벌써 몇 년 전에 내놓았다는 점이죠.


책에서 가장 깊게 인상을 받은 부분이기도 한 

부모의 상속, 또는 경제적 지원에 대해 예를 들어보면

저자는 연구 결과 부모의 경제적 지원이 결코 자녀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죠.

실제 주변을 둘러봐도 부모의 경제적 지원으로 

나약해져가고 절대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는 우리 시대 젊은이들을 많이 봅니다.

이런 면에서 우리들의 부모 세대와 우리 세대가 꼭 읽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성공적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의 7가지 공통 요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1. 자신의 부에 비해 훨씬 검소하게 생활한다.

  2. 부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한다.

  3. 상류층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 독립을 더 중요시한다.

  4. 부모는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보조를 제공하지 않았다.

  5. 성인 자녀들은 경제 면에서 자립적이다.

  6. 돈 벌 기회를 잡는 데 능숙하다.

  7. 적절한 직업을 선택했다.



빅터(성공했지만 자녀 교육에는 실패하는 예)는 자녀들이 자신보다 나은 삶을 살기를 원한다. 그들 자녀들에게 대학에 다니도록 권한다. 자녀들이 의사, 변호사, 회계사 등이 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렇게 함으로써 결국 자녀들이 사업가가 되지 못하게 하고 있는 셈이다. 무의식적으로 그는 자녀들의 노동 시장 진입 시기를 지연시키고 있으며, 또한 자신이 따르고 있는 검소하고 내핍하는 생활 방식을 자녀들이 거부하도록 만들고 있다.


빅터로부터 교육을 잘 받은 자녀들은 대학이나 전문 학교에서 많이 공부한 사람들은 그에 걸맞게 높은 소비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다. 오늘날 그의 자녀들은 UAW(Under Accumulator of Wealth, 부 축적에 실패한 사람)가 되었다. 그들은 노동자로서 성공한 사업가인 아버지와는 반대의 경우가 되었다. 빅터의 자녀들은 미국화되어 과소비를 하며 취업을 미루는 세대가 되어 버린 것이다.



어떤 이들은 불행하게도 음식이나 음료, 양복, 손목시계, 자동차와 같은 물건으로 다른 사람을 평가한다. 능력 있는 사람들은 일상 용품에도 남다른 취향이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경제적인 능력을 갖추는 것보다는 경제 능력을 상징하는 물건을 구입하는 쪽이 훨씬 쉽다. 능력 있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시간과 돈을 쓰다 보면 결과는 뻔해진다. 경제적 능력이 낙후되는 것이다.



대중매체는 소비 행위의 비정상적인 내용을 강조해 보도하기를 즐긴다. 결국 우리 젊은이들에게 비싼 물건을 사는 것은 부자들에게 흔히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심어 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젊은이들은 부자들이 과소비적 생활을 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한 가장 큰 대가가 바로 과소비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재산을 모으기 위해서는 실현 소득(과세 대상 소득)을 최소화하고 미실현 소득(현금 유입이 없는 재산, 자산의 증식)을 극대화하라.



(고학력자는 상대적으로 고학력을 추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바로 사회에 진출하는 사람보다 긴 것을 언급하며)성인이 되면 되도록 이른 시기에 돈을 벌어 투자를 시작하라는 것이다. 그렇게 한다면 고등학교 시절 소위 재능 있다고 하던 친구들보다 빠른 속도로 재산을 모을 수 있을 것이다.

고학력을 지닌 사람들이 재산 규모 면에서 뒤처지는 또 한 가지 이유는 사회에서 그들에게 기대하는 지위와 관련이 있다.



만일 비싼 물건이 하나 생기면 그에 걸맞은 다른 물건들을 사서 보조를 맞추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곧 모든 생활 방식이 바뀌게 된다.



EOC(Economic Outpatient Care, 성인 자녀에 대한 경제적 원조)

  1. EOC 제공은 저축과 투자보다는 소비를 부추긴다.

  2. EOC 수혜자들은 대체로 자신의 재산과 부모의 재산을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다. 부유층 성인 자녀들인 EOC 수혜자들은 부모의 재산을 자신의 소득이라고 생각하며, 게다가 소비해야 할 소득이라고 생각한다.

  3. EOC 수혜자는 비수혜자보다 신용 카드 의존도가 훨씬 높다.

  4. EOC 수혜자의 투자액은 비수혜자보다 훨씬 적다.



자녀에게 검소한 생활 방식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함을 상기시킨다. 성장 과정에서 그런 훈련을 받지 못한 사람들은 대게 과소비적인 어른으로 자라나 청년기와 중년기 동안 EOC를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다.



그들의 목표는 '걱정 없는 딸'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사용한 방법은 정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자녀를 혹독한 경제적 현실로부터 보호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런 보호는 결국 미래를 두려워하는 성인을 만들어 내고 만다.



현명한 부모의 역할은 약한 자녀를 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부모는 자신들이 자녀를 의존적으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부유한 부모와 생산적인 자녀를 위한 규칙

  1. 자녀들에게 부모가 부유하다는 사실을 절대로 말하지 마라. 성인 자녀가 UAW가 되는 것은 그 부모들이 부유층 생활 방식에 따라 사치스럽게 살아왔기 때문이다. 오늘날 미국 사회에 퍼져 있는 과소비를 생활 방식으로 선택해 살아온 것이다. 자녀들이 부모를 모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2. 당신이 아무리 큰 부자라도 자녀들에게 절제와 근검 절약을 가르쳐라.

  3. 아이들이 성숙하고 엄격하며 어른스러운 생활 습관과 직업을 가지기 전까지는 부모가 부자라는 사실을 결코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라

  4. 자녀와 손자들에게 유산 상속이나 EOC에 관해 되도록 말하자 마라.

  5. 협상 전략의 일환으로 자녀에게 현금이나 고가의 선물을 주지 마라.

  6. 성인 자녀의 가족 문제에 참견하지 마라.

  7. 자녀와 경쟁하지 마라. 당신은 자신의 업적을 자랑할 필요가 없다. 자녀들은 당신의 업적을 높게 평가할 만큼 충분히 현명하다. 결코 "내가 네 나이 때에는 말이야..."하는 식으로 대화를 시작하지 마라.

  8. 자녀들 각자가 개별 인격체라는 사실을 잊지 마라. 당신이 EOC를 통해 아무리 애써 보아도 자녀들 사이의 경제 격차는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과연 EOC가 그런 차이를 줄일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생산력이 떨어지는 자녀에게 경제적 보조를 해주는 것은 그 차이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벌리는 꼴이 된다.

  9.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의 상징을 강조하지 말고, 작은 것이라도 자녀의 성과를 강조하라

  10. 돈보다 귀한 것이 많다는 것을 자녀들에게 알려 주어라



이 나라에서는 정직하게 돈을 버는 쪽이 더 쉽다. 사람들에게 바가지를 씌우면 당신은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것이다. 인생은 장거리 경주이다.



어떤 사람이 부자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업종 분류보다 사업체 소유주의 성격이 더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출처: 이웃집 백만장자, kmabook

'책의생각 > 경제 및 금융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돈이 없어도 경매를 한다  (0) 2017.04.05
보도 섀퍼의 돈  (0) 2017.03.27
노후를 위해 집을 저축하라  (0) 2017.03.21
부동산 상식사전  (0) 2017.03.13
마흔살, 행복한 부자 아빠  (0) 2017.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