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경제 및 금융의 생각

뭘 해도 돈 버는 사람들의 재테크 습관

책 정보


뭘 해도 돈 버는 사람들의 재테크 습관  살림Life

잉꼬마눌 지음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사소한 재테크 방법이라도 배워보고자 하는 마음에 책을 선택하였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2008년에 쓰여진 책이라 현재의 상황과 괴리가 있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전반적인 재테크 방법의 기초 서적이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주식, 펀드,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해 간략히 다루고 있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사람들은 참 신기해. 돈 벌고 싶다고 하면서도 노력은 안 하거든. 그들은 매일 아침 연예인 사생활이 실린 잡지나 신문을 들고 출근하면서도 정작 자기 월급과 관련된 경제기사는 단 한 줄도 읽지 않아."



현금 사용의 꽃은 상품권 - 할인된 가격에 상품권을 사서 잔액을 돌려받으니 경제적이었다. 마트에 가기 전 상품권을 한꺼번에 구입해두고 쓰니 오히려 편했다.



자동차 보험 - 손해보험협회의 자동차보험료 비교공시 코너에서 자신의 가입조건에 따른 견적을 뽑아 볼 수도 있다. (최근 보험다모아 사이트로 변경됨)



세금우대 - 일반과세는 이자소득세 14%, 주민세 1.4%로 15.4%를 세금으로 낸다. 세금우대는 배당과 이자소득에 9.5%로 우대해주는 것이다. 세금우대 한도는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재산을 취득할 때는 부부공동명의로 하자 - 상속세와 양도소득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단독명의보다 공동명의로 하면 세율을 낮출 수 있어 유리하다.



병원비나 공과금은 돌아가신 후 상속재산으로 지불하면 상속세를 줄일 수 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는 국세청발간책자를 전자책으로 무료로 볼 수 있으니 필요할 때마다 볼 수 있다.



펀드 투자


과거수익률이 어땠는지 살펴야 한다. 이때는 벤치마크수익률과 유형평균수익률을 함께 비교하되 수익률이 오락가락하는 펀드보다 안정적이고 수익률을 꾸준히 내는 장수펀드를 고르는 게 좋다.

수수료를 아끼려면 은행에서 가입하지 말고 운용사에 직접 가입 하거나, 온라인 전용펀드에 가입하면 된다. 거치식의 경우 수수료를 미리 떼는 선취형으로 가입할 수 있다.


펀드 평가사: 제로인, 모닝스타코리아 


적립식 펀드는 납입할 원금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후취형으로 수수료를 내야 한다. 하지만 거치식은 선취형과 후취형을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리츠는 대부분 자산관리사에서 운용하는데 보통 만기는 5년, 배당은 6개월마다 이루어진다.

코람코자투자신탁 


주식이기에 언제든지 처분이 가능한 리츠와 달리 대부분의 부동산 펀드는 설정기간 내에 환매 불가이다. 따라서 가입 전 투자금이 만기가지 묶여 있어도 되는지 반드시 생각해봐야 한다.



짧은 시간에 목돈 굴리기 - 채권, CP, RP, CD



ETF는 일반 펀드처럼 따로 가입하거나 환매하는 절차 없이도 주식처럼 매매수수료만 내면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다. 그래서 펀드수수료가 없고, 환매수수료도 없다. 적은 돈으로도 개별지수에 포함된 모든 종목을 한꺼번에 살 수 있다는 펀드의 장점과 거래가 편하고 수수료가 적은 주식의 장점을 모두 갖춘 셈이다.

거기다 ETF는 분기마다 배당금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



등기부에 나오는 근저당은 실제 채무액의 130%로 표시된다.




뭘 해도 돈 버는 사람들의 재테크 습관, 살림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