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다른 생각

부유한 노예

책 정보


부유한 노예 김영사

로버트 라이시 지음 / 오성호 옮김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세계 경제와 관련된 내용을 냉철히 썼다는 추천을 받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고도의 경제 성장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 쓴 책입니다.

책을 읽음으로써 지금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일자리, 과도한 노동 시간, 줄어드는 출산율 등의 여러 문제들을

많은 국민들이 찬양하는 미국에서도 똑같이 겪고 있음을 알게 해주는 책입니다.

책이 2001년에 발간되었으니 미국은 이런 문제를 극복했는지도 모르겠군요.

 

지금 우리가 겪는 문제는 우리나라에 한정된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문제로 정치적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자본주의가 가져온 문제가 아닌가 생각하게끔 합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최저 임금제는 대량 생산 기업이 일정한 임금 비율을 정하고 대부분 영구 고용되던 시대에는 일리가 있었다. 그러나 고용의 개념이 없어진 시대에는 시장에서의 가치에 따라 임금을 받는다고 주장, 아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더 쉽다. 자신의 기술, 능력, 업무 의욕을 기준으로 자신이 수입을 결정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실업 보험 역시 경기가 급락해 수많은 근로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었을 때에는 일리가 있었다. 그러나 고용의 개념이 없어진 시대에는 실직에 대하ㅏㄴ 책임은 자신에게 더 많이 있다.

 

돈 버는 일이 우리 삶의 나머지 부분에까지 밀고 들어오면서 어쩔 수 없이 다른 것들이 밀려나고 있다.





부유한 노예, 김영사

 

 

 

'책의생각 > 다른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0) 2018.02.07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0) 2017.12.01
무진 기행  (0) 2017.11.01
돈보다 운을 벌어라  (0) 2017.10.28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0) 2017.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