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
부동산 재테크 역세권이 답이다 - 매일경제신문사
표찬 지음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오랜만의 부동산 책입니다.
역세권과 관련된 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한 책이라고 해서 읽어보기로 하였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
역세권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전반적인 철도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논한 책이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는 비교적 약하고
철도 사업에 대한 내용이 더욱 풍부합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일반철도(국가재정 100%), 광역철도(국가재정 최대 75%) 사업의 경우 국가재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진행되는 과정에 큰 문제가 없는 반면 도시철도사업이나 민간제안사업의 경우 공사과정에서 시공사 부도나 여러 마찰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공사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다.
1차 역세권은 정거장 출입구를 중심으로 반경 250m, 2차 역세권은 500m로 보는 것이 좋다. 토지에 한해서 장래 역세권 확장을 고려한 1km까지 무난해 보인다.
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는 통상은 1년 정도 소요가 되며 기본계획이 완료되면 'OO철도 건설사업 기본 계획 고시'를 국토교통부장관 명의로 발표한다.
GTX-A 노선 노선도 및 추진현황
파주 --- 킨텍스 - 대곡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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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역: 선경, 풍림, 효성아파트, 봇돌마을 금호아파트, 백현마을 2단지 휴먼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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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역: 삼거마을 래미안아파트, 연원마을 벽산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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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역: 다소 금액이 높다 하더라도 동탄역에서 리베라CC 안쪽으로 투자의 범위를 제한
단계별 주요 진행내용 및 검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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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타당성조사 - 한국개발연구원공공투자관리센터 (pimac.k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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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 국토교통부 (www.moli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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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설계 및 실시설계 - 한국철도시설공단 (www.kr.or.kr), 철도산업정보 센터 (www.kric.go.kr), 미래철도 DB (www.frdb.w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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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및 운행중 - 한국철도공사 (info.korail.com)
기타 주목할 역들
청량리역
대곡역
과천역
시흥시청역 (2025년 트리플 역세권 예정. 소사-원시선,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인덕원역 (4호선, 월곶-판교선, 인덕원-수원선)
부동산 재테크 역세권이 답이다, 매일경제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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