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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생각/경제 및 금융의 생각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책 정보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 잇콘

IGO빡시다 지음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는 책이 출판될 때부터

읽고 싶었던 책인데 이제야 읽게 되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교통망에 대해 잘 정리된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수도권의 교통망에 대해 명확히 정리를 한 책입니다.

특히 진행 상황은 어떠한지, 향후 영향력은 어떠한지에 대해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교통망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꼭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옥이 될 만한 역세권 주택을 찾으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개통되었을 때 이용하기 편리한 노선인지를 고려하자. 기존에 운영 중인 버스 등의 교통체계와 비교했을 때 절대우위를 점하지 못하면 그다지 시세상승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둘째, 일자리 밀집지역이나 대규모 쇼핑몰 등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고자 하는 지역과 연결되는지 살펴보자.

셋째, 지하철에만 국한되지 말고 도로와 연결되는지를 복합적으로 살펴보자.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고속도로건설 5개년 계획은 광역시 중심의 교통체계가 어떻게 변화될지 감지하게 해준다.

예산을 심의하는 최상위기간인 기획재정부에서 매년 어떻게 예산을 분배하는지 살펴본다면 큰 그림이 어떻게 구체화되는지 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

 

 

BTO 방식은 민간사업자가 건설한 후, 소유권을 정부에 양도하며, 일정 기간 동안 운영해서 수익을 얻는다. 반면 BTL 방식은 민간사업자가 건설한 후, 소유권을 정부에 양도하며, 일정 기간 동안 정부로부터 임대료를 받는다.

 

 

철도의 종류 및 예산배분

유형

기본 개념

해당 노선

예산 배분 

 고속철도

주요 구간을 시속 200km 이상으로 운행 

KTX 

국가:공단 

 도시철도

도시교통권역(상주 인원 10만 이상 도시)

광역시 지하철

국가:지자체=60:40

 일반철도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

대곡-소사선, 소사-원시선

국가 100%

 민자철도

민간 자본이 투입

 

실시협약

 광역철도

2개 이상의 시,도에서 운영

신안산선, GTX

국가:지자체=70:30

 

 

철도 사업의 진행 단계

사업계획 수립 → 예비타당성 조사(6개월) → 기본계획 수립, 고시(1년)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4년) → 실시계획 승인, 고시(6개월) → 공사입찰 및 계약(3개월) → 착공 및 준공(5년)

 

어떤 노선의 계획이 잡혔다고 해서 곧 개통될 것처럼 성급하게 투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착공 전의 전조현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게 바로 '기공식 대행용역' 공고다.

대부분의 공공사업은 조달청에서 공개입찰 공고를 한 후 업체를 선정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 공고가 나온다면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는 뜻이다.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5년마다 고시되는 계획 중에서 이전 계획과 연속성이 있는 테마를 찾아내는 것이다.

 

 

수도권 복합환승센터 검토 지역

역명

위치

환승 가능 노선 

킨텍스역

경기 고양시

GTX-A

행신역

경기 고양시

KTX, 경의중앙선

수색역(DMC)

서울 은평구

경의중앙선, 6호선, 공항철도

복정역

서울 송파구

8호선, 분당선

수서역

서울 강남구

3호선, 분당선, KTX, GTX-A

삼성역(봉은사역)

서울 강남구

2호선, 9호선, 위례신사선, KTX, GTX-A, GTX-C

사당역

서울 서초구

2호선, 3호선, 남부광역급행철도

시흥시청역

경기 시흥시

소사-원시선,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동탄역

경기 화성시

KTX, GTX-A, 인덕원-수인선, 신교통수단

지제역

경기 평택시

KTX, 수도권전철, BRT

검암역

인천 서구

공항철도, 인천2호선

 

 

신안산선

 

신안산선이 기대되는 가장 큰 이유는 경기 서남부 지역에서 서울 서남부 지역으로 접근하는 도로 사정이 현재 너무나도 열악하기 때문이다.

시흥의 목감과 장현택지지구, 서울의 석수역과 신흥사거리 인근이다.

(장현지구는) 시흥에 조성되는 택지지구 중에서 교통편의성이 가장 양호하다고 평가받는다. 뿐만 아니라 광명과 인접해 있어 가장 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곳이다.

 

 

월곶-판교선

 

월곶-판교선의 경우는 특히 양질의 일자리가 많은 지역들을 연결해줄 것으로 기대되는 노선이다. 판교와 광명을 연결한다는 사실 자체가 엄청난 강점이 된다.

 

안양역: 환승역이지만 급행역은 아니다

 

 

GTX

 

GTX-A노선의 정차역

역명

환승노선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일산선(3호선), 경의중앙선, 대곡-소사선 

연신내역

3호선, 6호선

서울역

1호선, 4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신안산선, 신분당선, GTX-B, KTX

삼성역

2호선, 9호선, KTX, GTX-C, 위례-신사선

수서역

3호선, 분당선, KTX

성남역(이매)

성남-여주복선전철

용인역(구성)

 

동탄역

KTX, 인덕원-수원선, 동탄1,2호선

 

GTX-A노선의 예정 역사

역명

환승노선 

마석역

 

평내호평역

 

별내역

8호선 

망우역

평창 KTX, 7호선

청량리역

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KTX, GTX-C, 분당선, 면목선

서울역

1호선, 4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신안산선, 신분당선, GTX-B, KTX

용산역

1호선, 경의중앙선, KTX

여의도역

5호선, 9호선

신도림역

1호선, 2호선

당아래역

7호선

부평역

1호선, 인천1호선

인천시청역

인천 1,2호선

송도역

 

 

GTX-C노선의 예정 역사

역명

환승노선 

의정부역

KTX 

창동역

1호선, 4호선, KTX

광운대역

1호선, 경춘선

청량리역

KTX, 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 GTX-B, 분당선, 면목선

삼성역

2호선, 9호선, KTX, GTX-A, 위례-신사선

양재역

3호선

과천역

4호선

금정역

1호선, 4호선

 

중랑천 조망이 가능한 구축아파트의 경우는 재건축 사업을 통해 더욱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잇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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