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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생각/다른 생각

스틱

책 정보


스틱 - 엘도라도
칩 히스, 댄 히스 지음 / 안진환, 박슬라 옮김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오디오북을 듣다가 내용이 괜찮은 것 같아 직접 읽어보기로 하고 읽은 책입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스틱'은 제목 그대로 착 달라붙는 단어, 메시지를 찾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누군가의 뇌리에 깊게 박힐 수 있는 메시지

사람들에게 의도한 바를 확실히 전달할 수 있는 언어적 유희 방법을 알려줍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스티커 메시지 안에 담겨 있는 공통된 특성 여섯 개를 발견했다.
단순성 - 메시지는 반드시 단순하고 동시에 심오해야 한다.
의외성 - 직관에 반하는 결론을 내세워라.
구체성
신뢰성
감성 - 무언가를 느끼게 만들어야 한다.
스토리


1. 단순성 - 강한 것은 단순하다

여기서 단순의 정확한 개념은 메시지의 핵심을 찾으라는 의미다.
완벽함이란 더 이상 보탤 것이 남아 있지 않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을 때 완성된다.
핵심 메시지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상기시킴으로써 사람들이 잘못된 선택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도식은 우리의 기억 속에 선저장되어 있는 많은 양의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도식을 사용한 설명(비유)은 이해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비유법은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개념을 연상시킴으로써 간결한 메시지를 더욱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

 

 

2. 의외성 -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패턴을 파괴하는 것이다.
그들의 지식에 공백이 존재함을 알려주는 질문이나 수수께끼를 던져라. 누군가가 그들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다는 암시를 던져라.
(기본 지식이 없으면 아예 흥미를 끌 수 없으므로) 사람들에게 정황을 설명하고 지식의 공백에 관심을 가질 만한 배경 지식을 제공할 것.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은가? 그렇다면 배경 지식을 제공하라.

 

 

3. 구체성 -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전문가들은 스스로 전문가처럼 말하고 있다는 사실을 쉽게 잊어버린다. 마치 영어를 보다 천천히 말하기만 하면 상대방이 알아들으리라고 생각하는 미국인 관광객처럼 말이다.

추상적 개념을 지탱하는 것은 구체적 토대다. 구체적인 기본 지식 없이 추상적 원리를 가르치려드는 것은 집을 지붕부터 지으려고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4. 신뢰성 -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보통 믿음직한 권위를 생각할 때 쉽게 떠오르는 이들은 두 부류다. 하나는 물론 전문가 집단이다. 유명인사와 동경의 대상인 인물들이 두 번째 권위 집단을 이룬다.

진정한 권위는 그 지위가 아니라 출처의 정직성과 신뢰도에서 온다. 그래서 때로는 반권위가 권위보다 훨씬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하는 것이다.

세부적인 사항들은 주장을 더욱 구체적이고 실감나게 묘사함으로써 더 현실적이고 믿음직스럽게 보이도록 만든다. (예. 이야기를 할 때 세부적인 지명 등을 언급하는 것)
세부 사항은 어떤 차이를 초래했는가? 주장의 신뢰도와 신빙성을 증폭시켰다.

또 다른 방법은 통계 수치를 이용하는 것이다.
통계는 의미를 지니거나 의미를 표현하기 힘들다. 통계는 언제나 '관계'를 묘사하는 데 이용되어야 한다. 진정 중요한 것은 숫자가 아니라, 숫자들 사이의 연관성이다.
(숫자 사이의 관계를 묘사하기 위해 소도구들을 활용하여 소리의 차이 등을 통해 숫자 사이의 차이를 알려줌으로써 추상적 개념으로 남았을 숫자에 감각적인 현실성을 부여할 수 있다.)

(고객들이) 직접 검증할 수 있는 주장은 고객들의 믿음을 증폭시킨다.

 

 

5. 감성 - 감성이 담김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편지를 읽기 전 감정적인 경험을 한 집단은 평균 2.34달러를 기부한 반면, 분석적인 사고를 한 사람들은 1.26달러를 기부했다.

일단 분석이라는 모자를 쓰고 나면 우리는 감정적 호소에 전과 다른 방식으로 대응하게 된다. 우리의 '느끼는' 능력을 억제하는 것이다.

메시지를 감정에 호소하도록 만드는 이유는 사람들의 마음을 끌기 위해서다. 감정은 행동을 일으킨다.

사람들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 가장 단순하고 확실한 방법은?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보여주는 것이다.
청중에게 이익을 제시할 수 있다면 절대로 그 사실을 숨기지 마라. 그저 청중들이 즐거워하는 자신의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적당한 혜택을 약속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6. 스토리 -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스틱, 엘도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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