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
이나모리 가즈오 1155일간의 투쟁 - 한빛비즈
오니시 야스유키 지음 / 송소영 옮김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왜 일하는가'에서 훌륭한 사업 철학과 인생 철학을 말한
이나모리 가즈오가 위기에 빠진 JAL을
훌륭한 경영과 개혁을 통해 정상 궤도에 올려놓은 일을 쓴 책입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
이나모리 가즈오의 경영 철학을 고스란히 볼 수 있습니다.
한 편으로는 어떻게 일본이란 강대국의 대표적인 기업이
이렇게 안일한 경영과 태도를 가지고 있었는지
현재 우리나라 기업에는 문제가 없는지 되짚어 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어릴 적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배운 인간으로서 당연하게 지켜야 할 규칙, 그런 '당연한 것'을 규범으로 삼아 경영을 하면 됩니다.
동기는 선한가? 사심은 없는가?
아메바 경영의 특징은 사업에 관한 모든 비용을 투명하게 하는 것이다. 모든 비용이 투명해지면 다른 부서가 어느 정도 줄이고 있는지도 알 수 있어서 자신이 속한 아메바가 상대적으로 어느 정도 노력하고 있는지도 바로 알 수 있다. 노력하면 바로 숫자에 나타나서, 칭찬과 부러움을 한 몸에 받는다.
'한 사람 한 사람이 JAL'
티켓을 판매하는 사람, 객실승무원, 조장사. 전원이 자신이 맡은 일을 완수해서 다음으로 이어받을 동료에게 '최고의 배턴 터치'를 했을 때, 비로소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다. 승객을 직접 접하는 사원도 그렇지 않은 사원도 '한 사람 한 사람이 JAL'의 대표다.
사원이 행복해지지 못하면 절대로 회사는 잘되지 못합니다.
이나모리 가즈오 1155일간의 투쟁, 한빛비즈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