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다른 생각

말그릇

책 정보


말그릇 - 카시오페아
김윤나 지음

 

 

비울수록 사람을 더 채우는 말 그릇, 카시오페아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말 한 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등 우리 속담에는 유난히 말에 대한 속담이 많습니다.

그만큼 삶에서 말의 중요성은 너무나 큽니다.

저 역시 더 나은 말투를 갖기 위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나에게서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말투를 제어하는 방법,

그 속에 숨어 있는 진정한 나의 감정을 아는 방법,

결국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배려하고 수용할 수 있는 방법

 

'말투 하나 바꿨을 뿐이데'에서는 말투 하나를 바꾸기 위해

나를 알고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알아야 함을 알려줍니다.

 

책에서 배운 내용을 잘 실천하여 고운 말씨를 사용해야 하겠네요.

 

 

인상 깊었던 부분

 

진짜 감정을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 안에 말하고 싶은 핵심이 있기 때문이다. 감정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알려주려고 한다. 감정의 이면을 잘 살펴보면 전하고 싶은 속내, 간절히 바라는 욕구, 이루고 싶은 목표들이 숨겨져 있다. 어떤 감정의 문을 여는가에 따라 그것과 닮은 말이 따라온다. 따라서 마음과 다른 말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복잡한 감정들 사이에서 '진짜 감정'을 인식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숨바꼭질 중인 감정을 찾아내야만 마음 속의 말을 할 수 있다. 적어도 후회하는 말을 줄일 수 있다.

 

 

(그때 그때 갈등 사항에 대해 말하는 사람에 대해) 스스로를 평가할 때 '뒤끝이 없고 쿨한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정확히 말하자면 이런 유형은 자신의 감정을 책임질 능력이 부족한 것이다.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의 40%는 습관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당신이 오늘 사람들에게 건넸던 말, 그것은 어떤 의도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습관처럼 어제의 패턴을 반복했을 가능성이 높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고 싶을 때, 혹은 아끼는 마음으로 돕고 싶을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믿음을 주고 기다리는 것뿐이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그것을 잊어 버린다. 필요 이상의 일들을 하고, 경계를 침범한다. 상대방의 행동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 꼬집어 알려주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치밀하게 조언하고, 그것도 안 되면 직접 문제를 해결한다. 그것이 조개의 입을 더 꾹 다물게 만든다는 것도 모르고 말이다.

 

 

사람들은 안전한 사람에게만 속마음을 열어 보인다. 어떤 이야기를 해도 아는 척하며 평가하지 않을 사람, 어떤 이야기를 꺼내도 성급히 결론짓지 않을 사람에게만 이야기를 나누어 준다.

 

 

공감으로 들어줄 때는 상대를 돕기 위해 문제해결 방안이나 부탁을 들어주는 쪽으로 관심을 돌리기 전에, 상대방이 충분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 중요하다. 문제 해결에 너무 서두르게 되면 우리의 진정한 관심이 상대방의 느낌과 욕구에 있다는 걸 제대로 전달 할 수 없다. 또한 사람들이 대화 초기에 꺼낸 말은 종종 빙산의 일각과 같다. 그런 말들 다음에는 아직 표현되지는 않았지만 더 강한 느낌이 따라 나올 수 있다.

 

 

일상 속에서 대부분의 우리는 느끼지 않고 생각한다.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것에는 익숙해 하면서 느끼고 음미하는 것에는 어색해 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확인하고 싶어 한다. 자신이 해낼수 있다는 것을,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는 것을, 나도 꽤 멋진 사람이라는 것을 확인받고 싶어한다. 상대방과 대화하는 중에 이런 마음들을 스스로 발견하게 된다면 그보다 더 기쁜 선물은 없을 것이다.

 

 

  • 질문하고 나면 반드시 기다릴 것.
  • 절대로 먼저 답하지 말 것답의 수준을 따지지 말고 무조건 인정할 것. 상대방의 답을 절대 평가절하하지 말아야 한다.
  • 답변을 살리는 피드백을 아주 간단히 추가할 것.

 

 

OFTEN 질문법

  1. Opened question 열린 질문: 잠재되어 있는 생각과 의견을 풍성하게 이끌어 낼 수 있는 질문
  2. iF question 가설 질문: 가상의 제약을 넘어서, 다양한 입장과 관점에서 생각하게 하는 질문
  3. Target-oriented question 목표지향 질문: 미래의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 힘을 이끌어내는 질문
  4. Emotion question 감정 질문: 사실 이외에,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 심정을 헤아리는 질문
  5. Neutral question 중립적 질문: 생각, 의도, 감정을 강요하지 않는 질문

 

 

말그릇, 카시오페아

 비울수록 사람을 더 채우는 말 그릇, 카시오페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