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다른 생각

감정사용설명서 2

책 정보

 

감정사용설명서 2 - 생각의 날개

도리스 볼프 공저 / 장혜경 옮김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기분이 나빠서, 기분이 안좋아서'


우리는 수많은 일의 원인과 결과를 기분 탓을 하고

일을 하는 과정, 생활하는 과정에서도 기분에 의해 많이 좌지우지 합니다.

이러한 기분을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 이를 통해

더욱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려는 욕심에 이 책을 보았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1권이 개인적인 감정에 해당된다면 2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감정을 다룹니다.

하지만 기본 원칙과 개념은 1권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두 권 중 한 권을 읽어야 한다면 1권만 읽어도 될 것 같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시간을 벌어라


상처를 받으면 냉철한 사고가 불가능해진다. 생각할 시간을 벌어야 한다.


"그러니까 그 말씀은 제가 ...?"

"이해를 잘못했는데, 다시 한 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제가 제대로 알아들었다면 ..."

"확실하지가 않아서요. 제가 제대로 이해했다면 ..."


1) 상대의 의중이 무엇인지 묻는다.

최대한 오해를 피하기 위해 직접 무슨 뜻이었는지 물어보는 게 좋다.

"그게 무슨 뜻인가요?"

"무슨 뜻으로 하신 말씀이신지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지."

"'과하다'라고 하셨는데 그게 무슨 뜻인지요?"

"왜 그런 말씀을 하시죠?"

"왜 그렇게 생각하시죠?"


2) 상대에게 당신이 받은 느낌과 인상을 전달하라

"저한테 화가 나신 것 같습니다."

"제가 뭔가 잘못을 한 것 같은데요."

"제가 ... 하다는 말씀을 하고 싶으신건가요?"

"정말로 제가 ... 하다고 생각하세요?"



상대에게 당신의 기분을 이야기한다


1) 당신의 기분은 당신의 책임이다.

"방금 하신 말씀을 저는 ... 들었고 그래서 기분이 ... 합니다."

"저는 ... 라고 이해했고요, 그래서 실망스럽네요."

"...를 기대했기 때문에 화가 납니다."


2) 상대를 비난하지 않는다.

"너는 ... 라 보지만 나는 ... 라 본다."


3) 당신의 상황을 말하고 상대의 상황에 관심을 보인다.

"저는 ...에 관심이 많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군요."


4) 상대에게 바라는 바를 명확하게 표현한다.

"네가 ... 해주면 좋겠어."

"앞으로는 ... 해주면 좋겠어."


5) 상대와 함께 해결책을 모색한다.

"생각해두신 해결 방안이 있으시면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6) 당신의 한계를 알린다.

"이런 식으로 계속 ... 하면 ... 할 수밖에 없습니다."




감정사용설명서 2, 생각의 날개



'책의생각 > 다른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최고 브랜드에게 배우는 오감 브랜딩  (0) 2017.04.14
허브 코헨, 협상의 법칙 II  (0) 2017.04.12
감정사용설명서  (1) 2017.04.07
인문내공  (0) 2017.04.05
허브 코헨, 협상의 법칙 I  (0) 2017.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