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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생각/다른 생각

세계 최고 브랜드에게 배우는 오감 브랜딩

책 정보

 

세계 최고 브랜드에게 배우는 오감 브랜딩 - 랜덤하우스중앙

마틴 린드스트롬 지음, 필립 코틀러 서문, 최원식 옮김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우연히 다큐멘터리를 보다 저자인 마틴 린드스트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및 쇼핑과 관련된 저자의 생각에 강력한 인상을 받아 저자의 책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시각적인 면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시각적인 면을 넘어 촉각, 후각, 미각, 청각을 자극하는

오감을 이용한 브랜드의 제작과 마케팅을 통해 

더 나은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1장 위대한 브랜드는 오감으로 만들어진다



2장 오감을 사로잡는 브랜드만 살아남는다


5가지 감각의 나머지 부분인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면 이것은 정말 엄청난 행운을 거머쥐는 것이다.

예) 콜게이트 치약



3장 당신의 브랜드를 해체하라


당신의 브랜드를 대표하는 것을 조각을 냈을 때도 당신의 브랜드를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예) 코카콜라의 유리병을 깨뜨려 조각을 봤을 때 그것이 코카콜라임을 알 수 있다.


노란색은 모든 색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깔이다.


48시간 낸에 고객의 이메일에 응답하겠다고 했으면 24시간 이내에 응답하라. 보증기간이 12개월이라고 했으면 하자가 있는 제품이 12개월하고도 9일이 지나 도착해도 서비스를 거절하지 말라. 약정기간을 지난 제품을 맡기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해주면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다.


  1. 자신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어라.

  2. 자신만의 컬러를 만들어라.

  3. 자기 브랜드를 대표하는 제품모양을 만들어라.

  4. 자신만의 브랜드 네임을 만들어라. 예) 맥도날드의 Mac 혹은 Mc

  5. 자신만의 브랜드 카피를 만들어라. 예) Apple의 'Think different'

  6. 자신만의 브랜드 아이콘을 만들어라. 예) 브랜드 로고

  7. 자기 브랜드만의 소리를 만들어라.

  8. 고객이 자신의 브랜드를 거쳐가도록 흐름을 만들어라. 예) 체인점마다 동일한 구조와 동일한 상품 배치

  9. 행동을 바꿔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라. 예) 버진 항공의 자유분방한 승무원

  10. 브랜드 서비스를 변화된 고객의 코드에 맞춰라.

  11. 전통을 브랜드 구축에 활용하라.

  12. 의식을 브랜드 구축에 활용하라. 예) Apple의 정해진 신제품 출시 시기



4장 2차원적 브랜딩에서 5차원적 브랜딩으로 전환하라


우리의 오감 가운데 시각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후각이다.

시각(58%) > 후각(45%) > 청각(41%) > 미각(31%) > 촉각(25%)



5장 당신의 브랜드를 연출하라



6장 브랜드 운명을 결정하는 오감을 일깨워라


충성도 영향점수

미각(0.19) > 후각(0.13) > 청각(0.10) > 촉각(0.08) > 시각(0.07)



7장 브랜드를 종교의 단계까지 승화시켜라


  1. 독특한 소속감: 커뮤니티를 통해 모임 구성원 간의 관계가 강해지고 강한 소속감이 일어난다.

  2. 목표 의식이 명확한 비전

  3. 경쟁사로부터 획득한 힘: 브랜드가 강해지려면 경쟁 브랜드를 고려하여 포지셔닝해야 한다.

  4. 진실성

  5. 일관성

  6. 완벽성

  7. 감각호소

  8. 의식적 행사

  9. 상징성

  10. 신비감


8장 마케팅 최후의 전략, 오감 브랜딩



참고사이트: DualBook.com



세계 최고 브랜드에게 배우는 오감 브랜딩, 랜덤하우스중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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