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경제 및 금융의 생각

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책 정보


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 미래의창

차영주 지음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주식 공부의 두 번째 책입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와 전략을 아주 얕게 알려줍니다.

다음 책은 용어, 전략을 잘 정리한 책을 읽어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안전마진: 주식이 투자자 자신이 평가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할 때 적정가격과 현재 가격의 차이


PER(주가수익비율): 주가를 주당순수익(EPS)으로 나눈 것


PEG: PER를 다시 연평균 예상 EPS 증가율로 나눈 것, 현재의 PER이 주식의 성장성을 반영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로 1보다 작을수록 저평가


PBR(주가순자산비율):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BPS)로 나눈 비율,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


물타기: 매입 주식이 하락하면 저가로 추가 매입해 매입 평균 단가를 낮추는 투자법


공매도: 매수 후 매도가 아니라 주가 하락이 예상될 대 매도 후 매수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형태


어닝서프라이즈: 시장의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는 깜짝 실적


어닝쇼크: 시장의 예상치보다 저조한 실적을 발표하여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예약주문은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목적에 맞게 다양한 조건의 주문을 사전에 입력해놓으면 시장 상황이 해당 조건과 일치할 때 주문을 자동으로 실행시켜주는 시스템이다.



기관과 외인이 매수를 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데 분명 도움이 도겠지만 하락세를 나타날 때 고스란히 물량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가치투자는 기업의 적절한 가치를 평가한 후 그 기업의 주가가 기업의 가치보다 저평가되었을 때 주식을 매수한 후, 주가가 그 기업의 가치만큼 평가를 받거나 고평가되었을 때 주식을 매도하는 전략을 말한다.



분산투자는 '자금 계획 - 업종 분산 - 종목 분산'의 순서로 이루어져야 한다. 먼저 자신의 자금을 몇 개 업종에 몇 퍼센트 씩 투자할 것인지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야 하며, 대략 3-4개의 업종으로 분산하는 것이 적당하다. 그 속에서 총 5-15개의 종목 내외의 분산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분산 종목이 만약 20개가 넘어가면 이 또한 관리가 현실적으로 어려워진다.

방치되는 종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분산하려는 최대 종목 수를 정해두고 매력적인 종목이 나오면 기존의 종목 중 매력이 떨어지는 하나를 탈락시키고 편입하는 것이다.



적립식 투자

적립식 투자의 장점은 주식시장의 변동성과는 무관하게 꾸준히 투자를 하게 되면서 주가 하락 시에도 매수를 하게 되어 평균 매입 비용이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소수의 특정 종목을 집중적으로 사는 것보다는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정액 적립식은 많은 투자자들이 일반적인 적립식 투자라고 알고 있는 방식으로 매 기간 같은 금액을 꾸준히 투자하는 방식이다. 주가의 변동성이 클 때 수익률도 커진다.


가치 적립식은 가치에 중점을 두는 전략으로 한 종목에 매달 100만 원의 평가 가치만큼 투자하기로 한다면 매수하는 주식의 평가 가치가 매달 100만원이 되도록 매수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매달 실제 매수 금액은 다르다)



피라미딩 전략

원하는 만큼 한꺼번에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피라미드를 쌓듯이 한 단계씩 분할하여 매수하는 방식이다. 추가 매수는 반드시 상승세일 때만 해야 한다. 

피라미딩을 하게 되면 평균 매입 단가가 올라가는데 이 때문에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수익률이 줄어든다고 느낀다. 그러나 심리적 회계일 뿐, 피라미딩 전략이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식임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주가가 오르고 있다는 것은 자신의 선택이 옳았음이 증명된 것이고 수익 또한 계속 불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박스 매매

주가가 한 단계 상승 후 일정 박스의 움직임을 보이다가 다음 박스로 상승하는 시점에 매수에 가담하는 방식이다.

상승 시에만 매수에 가담하고 박스를 개고 내려오는 하락기에는 매도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하락한 박스가 다시 상승한다고 하여 매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박스가 최고점을 돌파하여 새로운 박스에 진입할 때 비로소 따라가야 한다.



ETF

ETF는 상장지수펀드를 말한다. 거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되므로 투자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TF는 펀드지만 쉽게 사고팔 수 있다.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성 종목을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신만의 관심 종목 풀 구성하기

1단계: 자신의 일과 연관성 있는 종목으로 구성하기

2단계: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종목 찾기

3단계: 주위에 있는 종목 눈여겨보기 - 일상 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인기 제품

4단계: 우량 종목 분석하기



주식 가격이 기준점인 매도 전략

1) 목표가 매도: 목표가 또는 %로 설정 가능

실력이 조금 늘면 변형 기법을 쓰는데 목표가의 50%를 매도한 뒤 나머지 50%를 보유하면서 주식 시장에 대응하는 방식이다.


2) 이익을 되돌리지 않는 매도

이익이 발생하면 매도를 해야 한다. 그러나 하락하는 경우 매도를 주저하게 만든다. 주식이 하락하는 경우에는 '원금+수수료(세금 포함)' 수준까지 하락할 때는 무조건 매도를 해야 한다. 일단 매도 후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오르던 종목이 하락세로 돌아서면 희망에 기대를 걸기보다는 과감한 행동으로 작은 이익이라도 챙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손절매

계획 단계에서 손절 기준을 설정한 것은 감당할 수 있는 손실 한도 내에서 자금 계획을 세운 것으로 손실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다. 반등에 희망을 걸고자 하는 자신의 마음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



물타기는 주가가 하락하는 시기에 다소 성급하게 하는 경향이 있는데, 주가의 조정이 마무리되고 상승 국면이 확인되었을 때 해야 한다.




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미래의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