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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생각/경제 및 금융의 생각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

책 정보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 - 이콘

팻도시 지음 / 지승룡, 조영로 옮김


 


이미지 출처: Google

 

 

책을 선택한 이유


주식 시장의 변하지 않는 투자 원칙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투자 원칙을 찾아 저만의 기준을 만들기 위해 

주식 투자에 관한 책을 읽는 중입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주식 투자의 원칙을 잘 알려주는 책입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대한 아무런 기초 지식 없이 읽기에는 다소 어려운 책이라 생각되고

더욱 쉬운 책을 먼저 접한 뒤에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산업별로 투자 시 유의 사항을 서술한 부분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1장. 성공 투자를 위한 5가지 원칙


준비를 잘하고 인내심을 유지하며 대중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좇지 않으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좌절감에 능력의 영역에서 벗어나고 자신의 투자 철학을 이탈하는 순간 우리는 곤란한 상황에 처하리라는 것이다.


1) 철저히 준비한다.


2) 경제적 해자를 찾는다.

경제적 해자는 기업의 경쟁우위를 말한다. 옛날엥 성 바깥을 둘러싼 연못, 즉 해자를 두어서 침입자를 막았듯, 경제적 해자는 경쟁사가 자사의 이익을 공격하지 못하게 막아준다.


3) 안전마진을 마련한다.

우리가 예측한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될 때에만 주식을 구입해야 한다. 예측한 가치와 시장 가격과의 차이가 안전마진이다.


4) 오랫동안 보유한다.


5) 팔아야 할 때를 안다.

주가 변동은 그 자체로는 아무런 유익한 정보도 되지 못한다. 가장 큰 이유는 주가는 단기적으로 완전히 비논리적인 이유로 수없이 오르락내리락하기 때문이다.

  • 투자 결정에 실수가 있었는가?

  • 회사의 펀더멘털이 악화되었는가?

  • 주가가 내재가치를 훨씬 웃돌고 있는가?

  • 다른 데서 더 나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가?

  • 한 종목에 돈을 너무 많이 집어넣었는가?



2장. 피해야 할 7가지 실수


1) 홈런을 노린다.


2)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고 믿는다.


3) 제품과 사랑에 빠진다.

주식을 알아볼 때는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것이 매력적인 회사인가? 나라면 회사 전체를 구입할 것인가?" No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주식을 사지 말아야 한다. 그 회사의 제품이 아무리 마음에 들지라도.


4) 시장이 침체일 때 공포에 빠진다.


5) 시장 타이밍을 찾으려 한다.


6) 가치 평가를 무시한다.


7) 주당순이익에 너무 의존한다.

하루를 마감한 뒤 중요한 것은 이익이 아니라 현금흐름이다.



3장. 경제적 해자


1) 기업의 역사적인 수익성을 평가한다. 그동안 기업의 총자산이익률과 주주자본수익률이 탄탄했는가?

  • 잉여현금흐름을 구하자 이것은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에서 자본지출을 뺀 금액이다.

  • 다음으로는 잉여현금흐름을 매출액으로 나누자. 기업의 매출액에서 잉여현금흐름이 차지하는 비율이 5%를 넘는다면, 돈 버는 기계를 발견한 셈이다.

  • 기업의 순이익률이 15%를 넘으면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 기업의 ROE가 지속적으로 15%를 넘는다면 주주의 돈에 대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이며 경제적 해자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 기업의 ROA가 지속적으로 6~7%를 넘는다면 경쟁사에 비해 어느 정도의 경쟁 우위를 가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가치 평가에서 5년은 최소한의 기간이며 가능하다면 10년의 기록을 살펴봐야 한다.

수익성 기준의 추이를 검토할 때에는 업계 평균과 비교하는 것이 좋다.


2) 기업이 탄탄한 자본수익률을 거둬왔고 수익이 지속적이라면, 기업 이익의 원천을 평가해야 한다.


3) 기업이 얼마나 오랫동안 경쟁사를 막을 수 있을지를 측정한다. 이것이 바로 회사의 '경쟁우위 기간'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구축하는 방법에는 다섯가지가 있다.

A) 우수한 기술이나 품질을 통해 실질적인 제품 차별화 창출

B) 신뢰받는 브랜드나 평판을 통해 인식 차원의 제품 차별화 창출

C) 비용 감소 또는 더 낮은 가격에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

D) 높은 전환비용으로 고객을 속박시킴

  • 고객이 회사의 제품 사용법을 익히는 데 상당한 훈련이 필요한가?

  •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사업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가?

  •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산업 표준인가?

  • 전환 시 얻어지는 이익이 전환비용에 비해 작은 편인가?

  • 기업은 고객과 장기 계약을 체결하는 편인가?

E) 높은 진입장벽이나 성공장벽을 만들어서 경쟁사의 접근을 차단

일반적으로 기술 우수성을 기본으로 하는 경쟁 우위는 수명이 상당히 짧다.


4) 업계의 경쟁 구조를 분석한다.



4장. 투자 언어



5장. 재무제표 분석



6장. 기업 분석 - 기초


1) 성장성: 기업이 얼마나 빨리 성장해왔으며, 성장의 원천은 무엇이고, 성장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가?

일반적으로 매출액 증가의 원인은 다음의 네 가지다 -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증가, 가격 인상, 신제품 및 새로운 서비스, 기업 인수


2) 수익성: 기업은 자본 투자를 통해 어떤 종류의 수익을 창출하는가?

기업의 수익성을 측정하는 두 가지 도구는 자본수익률과 잉여현금흐름이다.


총자산이익률(ROA)

  • 당기순이익/매출액 = 순이익률

  • 매출액/자산 = 자산회전율

  • 순이익률*자산회전율 = 총자산이익률

  • ROA를 효율성 척도라고 생각하자.

자기자본이익률(ROE)

  • 재무레버리지 = 자산/주주자본

  • 자기자본이익률 = 총자산이익률*재무레버리지

  • 일반적으로 초과 레버리지 없이 10% 이상의 ROE를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잇는 비금융기업이라면 조사해볼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잉여현금흐름

잉여현금흐름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자본지출


3) 재무 건전성: 기업의 재무 기반은 얼마나 탄탄한가?

재무 건전성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기업의 부채가 증가하면 총비용 중 고정비의 비중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4) 투자 위험/부정적인 가능성: 투자의 위험은 무엇인가?


5) 경영진: 누가 기업을 경영하는가?



7장. 기업 분석 - 경영진



8장. 회계 조작 피하기


당기순이익이 계속 상승하는데도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감소한다면 또는 영업 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의 증가 폭이 단기순이익 증가 폭보다 훨씬 느리다면 조심해야 한다.

일회성 비용이나 대손상각을 빈번하게 보고하는 회사를 조심해야 한다.



9장. 가치 평가 - 기초


까다로운 가치 평가는 재미와는 거리가 멀다. 많은 기회를 그냥 보내 버리고 자신의 엄격한 가치 평가 기준에 맞지 않는 주식이 오르는 것을 지켜봐야 하는 적도 많다.


1) 주가매출액비율(PSR)

가장 기본적인 것은 현재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PSR이다. PSR이 좋은 점은 매출액이 보고된 이익보다 일반적으로 더 투명하다는 것이다.

당기의 PSR과 과거의 PSR을 비교하는 것이다.


2) 주가순자산비율(PBR)

경쟁사나 시장에 비해 PBR가 낮고 ROE가 높은 기업은 비교적 싼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PBR는 서비스 기업에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지만 금융 회사를 평가할 때는 아주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3) 주가수익비율(PER)

PER를 가장 손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이것을 벤치마크와 비교해보는 것이다. 동종업계의 경쟁사나 시장 전체, 또는 해당 회사의 과거 비율과 현재의 비율을 비교한다.


기업이 경기순환에 민감하거나 과거의 이익이 변동이 심하다면 PSR을 이용하자.



10장. 가치 평가 - 내재 가치



11장. 적용하기



12장. 10분 테스트



13장. 시장 견학



14~26장. 산업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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