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생각/자기계발의 생각

스펜서 존슨 행복

책 정보


스펜서 존슨 행복 - 비즈니스북스
스펜서 존슨 지음 / 안진환 옮김



책을 선택한 이유


책의 제목에서 끌림을 받았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말하는 '행복'은 어떤 것이고 '행복'을 얻기 위한 비법은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책의 주관적 평점  ★★★


읽기도 편하고 내용도 좋습니다. 행복을 위해서 자기 자신부터 행복해지고 자기 자신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 이전에 읽은 '행복한 이기주의자'와 비슷했습니다. 생각해보면 자기 자신이 편안해야 남도 챙겨줄 마음이 생기는 것 아닐까요?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말을 다시 생각하게 해줍니다.



인상 깊었던 부분


행복이라는 선물은 세상 모든 이의 가슴 속에 있습니다. 그러나 바쁜 일상 속에서 마치 단거리 경주를 하는 것처럼 숨차게 살다보면 가끔 그 선물을 놓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며 조용한 시간을 가져 보세요. 내가 진정 바라는 행복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우선 나를 돌아보는 것이 행복의 첫 단계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열심히 활동하는 것만으로 인생을 채우려고 하기도 한단다. 하지만 그들은 활동과 생산성을 혼동하고 있는 거야. 항상 바쁘게 움직이며 활동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무언가 성취하고 있다고 믿고 있을 뿐이지. 사실상 정말 중요한 일은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말이야.


성공은 했지만 행복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은 이제껏 추구해서 손에 넣은 것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는 못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거야. 원하는 것을 얻는 사람은 성취감을 느끼지만 가진 것을 원하는 사람은 행복을 느끼는 법이지.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무리 많이 가져도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는 뜻이지. 사람들이 돈을 원하는 것도 같은 이치야. 아무리 많은 돈을 벌더라도 그것으로 행복해질 수는 없어. 그런데도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갖게 되면 행복해질지도 모른다는 바람으로 더 많은 돈을 추구하고 있지.


지금 내가 추구하고 있는 것이 정말 필요한 것인가?


아주 짧은 시간에도 상황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바꿀 수 있다. 그 짧은 시간이 하루 전체를 그리고 인생 전체를 바꿀 수도 있다.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규율에 따라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생은 경주가 아니야. 누가 1등으로 들어오느냐로 성공을 따지는 경기가 아니지. 네가 얼마나 의미 있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느냐가 바로 인생의 성공 열쇠란다.


당신 자신을 소중하게 여김으로써 당신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정말 멋진 선물, 즉 더 행복하고 즐거워진 당신이라는 선물을 주는 것


다른 사람들이 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아니라 그들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나를 소중히 여기는 일이 내게 도움이 되는 것처럼 상대방 또한 그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 상대방에게 도움이 된다


상대방이 행복해지면 나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도 행복해진다.


상대방이 상대방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 상대방도 나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기 위해 네가 원하는 것을 포기하면 조금씩 상처는 곪게 되고 상황은 더 나빠지게 되는거야.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는 나중에 생길 더 큰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이 된단다.


마음 속에서 '나는 이런 식으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부질없는 기대와 이기심을 버리면 마음의 고통도 덜어 낼 수 있다.



  

출처: 스펜서 존슨 행복, 비즈니스북스

'책의생각 > 자기계발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왓칭  (0) 2017.02.07
아웃라이어  (0) 2017.02.03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0) 2017.01.15
지금 여기 깨어 있기  (0) 2017.01.10
젊은 날의 깨달음  (0) 2017.01.06